신장이상 질환 증상 원인

신장이상 질환 증상 원인


신장은 우리의 몸에서 여러가지 역활을 수행합니다. 그중 몸에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을 걸러내며 소변으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보내는 일을 하빈다. 이러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장이상 질환의 증상에 대한 정보를 아래에서 공유 합니다.

 

신장이상 증상
신장이상 증상

신장질환 원인

 

신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면 몸안의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이러한 원인으로 신부전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신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당뇨와 고혈압이며, 자가 면역 신장질환등과 같은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할수 있습니다.

 

 

신부전은 하루아침에 발생하지 않으며, 만성 신장 질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이 얼마나 잘 기능하는지의 건강상태를 이야기하고 문제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 신장질환이 신부전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 당뇨와 고혈압

 

당뇨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혈당수치가 높아지고, 높은 혈당은 신장을 포함한 신체기관에 손상을 입힐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혈액이 신체의 혈관을 통해 증가된 힘의 이동을 이야기 하는데, 수치가 높은 고혈압은 신장 조직을 손상시킬수 있습니다.

 

 

▣ 만성신장 질환

 

신장이 노폐물을 잘걸러내지 못하면 사구체신염과 같은 사구체 질환과 우리 신체의 시스템에 영향을주어 루프스 및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신장이상
신장이상

신장이상 증상

 

초기단계의 신장이상 증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아차릴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느정도 진행이 되면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며, 그래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어느정도 알수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건강검진으로 혈액검사를 실시합니다. 그러니 건강검진 빠지지 마시고 꼭 받으시고, 혈액검사는 신장이 혈액에서 노폐물을 얼마나 잘 제거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검사로도 알수있으니 건강검진 꼭 받으세요.

 

 

1. 몸의 피로

 

신장기능이 감소되면 혈액에 독소가 축척되어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피곤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는 빈혈을 유발할수 있으며, 적혈구 수가 너무 적기 때문에 피곤하거나 허약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2. 피부의 가려움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우며, 신장 질환으로 인해 혈액내 미네랄과 영양소의 불균형이 생기게 됩니다.  신장은 노폐물과 여분의 체액을 제거하고, 적혈구를 만들며,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만약 당신의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다면 신장이 더이상 혈액내 미네랄과 영양소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징후가 될수 있습니다.

 

 

3. 수면에 문제가 생김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제대로 걸러지지 않은 독소가 소변을 통해 몸을 떠나지 않고 혈액에 남아 있게디ㅗ어, 잠자기 어렵게 만들수 있습니다. 비만과 만성신장질환 사이에도 연관성이 있으며, 수면무호흡증은 만성신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흔하게 발견됩니다.

 

 

smdr 수면영양제 효과 부작용

최근 많은 사람들이 양질의 수면을 이루지 못하고, 잠을 설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연말연시 인사이동 및 특정 바이러스로 인해 자영업 하시는 분들 걱정거리로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

bluesmj.tistory.com

 

4. 소변에서 피가 보일때


일반적으로 건강한 신장은 혈액에서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을 생성할때 체내에 혈구를 유지하지만, 신장의 필터가 손상되면 혈액 세포가 소변으로 새어나올수 있습니다. 소변의 혈액은 종양, 신장결석,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수 있습니다.

 

신장 건강
신장건강

5. 소변의 거품

 

소변을 볼때 과도한 거품이 발생하면, 당신의 소변에 단백질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소변의 이러한 단백질은 신장 질환의 증상이며, 건강한 신장은 노폐물과 체액을 걸러내고 단백질이 혈액으로 돌아오도록 하는데,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단백질이 소변으로 누출되게 됩니다.

 

 

6. 손이나 다리가 부어오름

 

신장이 신체에서 과도한 수분과 나트륨을 제거하지 못하면 발이나 다른 하지에 부종과 같은것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심장질환, 간질환, 만성 다리 정맥문제일수도 있으니 꼭 확인을 하세요.

 

 

7. 소변을 자주 보게됨

 

낮보다는 밤에 자주 소변을 보고싶은 경우 신장질환의 증상일수 있습니다. 신장 필터가 망가지면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이 증가합니다. 물론 요로감염이나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통증 수술비용 후기

요로결석 통증 격어본 사람만이 알수있는 고통의 크기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요로결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술비용 및 원인에 대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이란? 방광석이라

bluesmj.tistory.com

 

8. 식욕 떨어짐

 

신장질환에 문제가 생기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증상중의 하나이며, 신장기능의 저하로 인해 독소가 축척되어 식욕을 떨어지게 합니다. 음식에서 금속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9. 눈

 

눈주의 붓기는 신장손상의 결과로 단백질이 소변으로 누출되면 신장질환의 초기증상인 눈주의가 지속적으로 부어 있을수 있습니다. 

 

 

신장 치료
신장이상 치료

신장이상 질환 치료

 

신장이상 질환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성 질환을 치료하면 신장 질환의 진행을 늦출수 있으며, 신장 기능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도록 도울수 있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아 신부전이 발생한 환자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투석이라는것을 들어 보셨을겁니다. 투석은 신장이 더이상 자신의 일을 할수 없을때 혈액을 걸러내주는 일을 합니다.

 

  • 혈액투석은 기계가 정기적으로 혈액을 청소하고, 병원에서 매주 3-4번 신부전 치료를 합니다.
  • 복막투석은 투석용액과 카테터를 사용하여 약간 다른방식으로 혈액을 청소하고, 집에서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혈당수치를 조절하시고, 혈압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세요. 흡연을 파하고, 단백질과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제한하여 건강한 식단을 드세요. 이상으로 시장이상 질환 증상 원인 포스팅을 줄입니다.

 

 

▣ 건강 정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