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턴뜻 서정적 야상곡이 전달 하고자 하는것

녹턴뜻 서정적 야상곡이 전달 하고자 하는것


최근 녹턴 뜻이라는 단어가 많은 사람들의 검색어에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스스로가 만족할만한 녹턴 뜻이 없어 저도 여기저기 찾아보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 녹턴뜻

 

보편적으로 나와 있는 녹턴의 뜻은 야상곡(夜想曲) 같은 말이며, 주로 밤에서 영감 받은, 밤의 성질을 띄는 악곡의 장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한 역사적으로 녹턴은 중세시대 아침예배나 정시과 (결혼식을 거행하는 시간) 때 쓰였던 오래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럼 녹턴이란 뜻이 고요하고 조용한 밤의 분위기를 표현한 서정적인 피아노곡으로 야상곡 몽환곡 이야기를 하지만 결국 예전부터 성스러운 무언가를 할 때, 예배나, 결혼식과 같은 잔잔하게 배경음악으로 깔리는 효과음 뭐 그런 거 아닌가요.

 

 

 

 

0123456

▣ 녹턴 역사


녹턴이라는 명칭은 18세기 때 저녁 파티에 주로 연주하던 곡을 일컫는다. 가끔 모차르트의 quadraphonic Notturno in D, K.286에서 보듯이 이태리어 Notturno를 일컫기도 했으며, 당시 밤과 연관성은 크게 없었지만, 굳이 연관성을 찾자면 주로 밤에 연주했던 세레나데 같은 곡이었다.

 

세레나데 같은 곡이라고 외국사람들은 평가를 합니다. 즉 앞서 이야기했듯 잔잔하고 무언가 스며드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음악이 야상곡이 아닐런지요. 

 

 

 

 

무언가 몽환적

▣ 녹턴 음악가

 

녹턴은 19세기 때 주로 피아노 독주용 음악으로 번창하였으며, 아일랜드 출신 작곡가 존 필드가 최초로 야상곡을 작곡했다. 존 필드는 주로 아르페지오와 칸타빌 레식 멜로디, 그리고 기타 같은 반주 스타일을 반영한 야상곡을 작곡하였고, 최초 야상곡 작곡가이기 때문에 '녹턴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야상곡은 평온하고, 표현력이 풍부하고 서정적이고, 간혹 우울하거나 음침한 느낌을 주로 주지만, 많은 야상곡을 보면 이 외에도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이런느낌이 아닐까?

 

▣ 결론

 

스스로 녹턴 뜻에 대한 결론을 내어 봅니다. 야상곡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그 시대의 분위기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야행성은 밤, 달, 그리고 그와 관련된 서정적이고 극적인 표현의 그늘과 같은 낭만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킵니다. 가슴이 저미고 친밀하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내는 피아노곡 그러한 느낌의 음악이 녹턴이 아닐런지요.

 

 

스스로 이렇게 정의해 버리네요. 늘 그랬듯 지맘대로 입니다. 이상으로 녹턴뜻 서정적 야상곡이 전달하고자 하는 것 에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