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아래 멍울 통증 원인 이것 때문

턱아래 멍울 통증 원인 이것 때문


어느 순간 턱아래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기가 크지도 않을 수 있지만, 자꾸 만지다 보면 점점 커지는 것 같기도 하고 신경이 쓰이고, 이제는 통증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은 제가 그랬기 때문에 아래 제가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어느 정도 원인을 찾으시기 바래 봅니다.

 

턱아래 멍울
턱아래 멍울

턱아래 멍울

 

우연히 턱아래를 만졌다가 왼쪽 턱아래 멍울 같은것이 만져지고 오른쪽에는 없는 멍울로 인해 처음에는 이러다가 사라지겠지 했지만, 몇 개월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자꾸 거슬리게 멍울이 남아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자꾸 만지게 되었고 이전보다 턱아래 멍울이 좀 더 커진 느낌을 받으며,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해 이비인후과를 찾아가서 멍울의 정체를 알기로 했습니다. 처음 이비인후과에 가니깐 임파선이 조금 부은 것 같다며 항생제를 처방해 줬습니다. 그렇게 저의 턱아래 멍울 원인을 찾는 3개월의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턱아래 멍울 원인

 

 

턱아래 멍울이 자꾸 만져지고 신경이 쓰여, 결국 이비인후과를 방문했지만 거기서 지어주는 항생제를 일주일을 먹어도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신경 쓰여 자꾸 만지다 보니 약간의 찌릿거리는 통증도 느껴지는 것 같았고 그로 인해 좀 더 큰 상급병원에 방문하여 초음파를 했습니다.

 

초음파를 하니 임파선이 조금 부은 거 같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의사에게 지금 임파선이 부은 지 몇 개월이 된 것 같은데 아직도 그대로 작아지지 않는다고 말을 드렸더니 또 항생제를 지워 주었습니다.

 

 

1. 턱아래 멍울 임파선이 아니다

 

좀 잘한다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턱아래 임파선이 부은 것 같다고 이야기를 하니, 무슨소리냐고 이건 임파선이 아니고 침샘부위가 부은것 같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악하선 부위인 것 같고 염증이나 타석으로 인해 부은 경우가 많으니 일단 또 항생제를 먹으라고 지어주었다. 그렇게 1주일이 지나고 아무런 효과가 없었고 2주째 항생제를 먹어도 그대로였다.

 

이비인후과 의사 선생님은 결국 혹시나 모르니 CT를 찍어보자고 했다. 그래서 CT를 찍었는데, 치과에서 해 넣은 보철들이 많아 CT 사진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으며, 그래서 CT를 찍은 의사는 그냥 임파선이 여기 여기 조금 부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한 CT소견소를 가지고 다시 이비인후과에 방문을 하니, 임파선이 부었다고 이야기를 하는지 자기도 자세히 모르겠다고 한다, 자신이 볼 때는 침샘 쪽으로 약간의 문제가 있어 보이고, 침샘암이나 이런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저에게 이야기를 해줬습니다.

 

더 이상 이비인후과나 규모만 큰 병원에서는 답을 얻을 수 없을 것 같아, 내가 사는 지역에서 유명하고 큰 종합병원을 찾아 예약하고 전문의의 소견을 들어보기로 했다.

 

 

침샘 부음
침샘 부음

종합병원 턱아래 멍울 소견

 

 

답답한 마음에 종합병원을 예약하고 내과 전문의에게 소견을 듣기 위해 방문을 했다. 30분을 기다리고 만났고, 딱 나의 턱을 잡아서 보더니 임파선은 아닌데, 약간 부어 있는 것 같긴 하다며, 침샘에 약간의 염증이 있거나, 좀 비대해진 것 같은데 혹시나 모르니 초음파를 해보자고 한다.

 

초음파는 또 다른 의사 선생님이 해주는데 1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그런데 해당 초음파를 하시는 선생님이 정말 꼼꼼하게 잘 봐주는 선생님이니 간 기다렸다고 꼭 받아보고 자신에게 오라고 내과 전문의는 이야기를 했다.

 

 

1. 턱아래 멍울 초음파 담당의사

 

나이가 지긋하신 초음파 선생님이었는데, 이전 초음파를 했던 젊은 여성의사와 다르게, 정말 꼼꼼히 보면서 나에게 말을 걸고 뭐가 걱정돼요, 그러면서 내가 걱정하는 부위를 유심히 정밀하게 보았다.

 

그러면서 하시는 말이 임파선은 절대 아니에요, 딱 보니 오른쪽 턱아래 보다 왼쪽 턱아래가 조금 부은 것 같은데 이 정도는 침샘이 다양한 원인으로 조금더 커지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특이하게 아프거나 발열이 나지 않으면 그냥 무시하고 지내도 되는데 자기가 볼때는 걱정할 문제는 아닌것 같다며 내과에가서 다시한번 소견을 들어보라고 한다.

 

 

2. 종합병원 내과전문의

 

초음파를 한내용을 토대로 이래저래 영상을 살펴보던 내과 전문의도 초음파 담당의사가 하던 이야기와 동일하게 이야기를 합니다. 턱아래 멍울이 잡히는 이유는 이정도는 멍울이라기보다 침샘이 오른쪽보다 조금 더 비대해져 느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물어봤다, 음식을 먹으면 왼쪽 볼옆 침샘이 부풀어 오르고 손으로 누르면 침이 쭈욱 나온다고 물어봤다. 그랬더니 침샘이 생성되어 나오는 길목 어딘가 작은 타석이나 무언가가 막히거나 문제가 생겨 있는 건데, 누르면 침이 다시 빠지기 때문에 큰 불편이 없으면 그냥 지내도 된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서 막혀서 침이 빠지지 않거나 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받을 수 있다고 하기에, 혹시 침샘암 이런 건 아니냐고 물으니, 그런 건 걱정할 필요 없고, 침샘관이 정말 많은데 그중 하나가 말썽을 부리는 것뿐이니 통증이 생기거나 침샘이 부풀어 침이 빠지지 않을 때 치료를 받으러 오면 된다고 이야기를 하네요.

 

 

턱아래 멍울
턱아래 멍울

턱아래 멍울 침샘 때문

 

 

결국 턱아래 멍울의 원인은 침샘 때문이고, 이 침샘이 무엇 때문인지 몰라도 다른 쪽 침샘보다 비대해졌고 그 차이를 손으로 만지면서 느껴져 심각하게 고민을 한 것 같습니다.

 

임파선이 아니라 다행이었고, 혹시나 타석증, 침샘암과 같은 문제는 아닐까 걱정했는데, 확실히 큰 병원의 전문의라서 그런지 고민하고 있는 내용들을 말끔하게 풀어주었습니다.

 

지금도 만져보면 왼쪽 턱아래 멍울이 오른쪽에 없는 멍울이 느껴지는데 2년 전 이야기한 내과전문의 의사 이야기를 듣고 이제는 걱정 없이 그냥 그럴려니 하고 방치하고 있습니다. 2년이 지났음에도 아무 이상 없고 더 커지지도 않은 걸로 보아 내과전문의 의사 선생님 말씀이 모두 맞는 것 같습니다.

 

턱아래 멍울이 부었는데 원인을 정확히 몰라 3개월가량 병원을 방문하고 CT, 초음파를 하고 했는데, 다행히 정확하게 알려주는 의사 선생님을 만나 고민이 해결되었네요. 해결되니 걱정거리가 싹 사라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상으로 턱아래 멍울 통증 원인 이것 때문 포스팅을 마칩니다.

 

임파선이나 이런 것이 부은 경우 대부분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인해 붓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3주 이상 임파선이 부어 있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여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턱밑 멍울 원인 림프절 암

 

 

침샘 타석증 음식 먹을때 부풀어 오름

 

침샘 타석증 음식 먹을때 부풀어 오름

언젠가 부터 음식을 먹을때 볼옆 침샘 부위가 부풀어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음식을 먹고나면 부풀어져 있다가 손으로 누르면 사라지기를 반복 했는데 이러한 원인이 침색 타석증 이라는것을 알

bluesmj.tistory.com

 

[건강정보] - 침샘암 증상 전의 생존율

 

침샘암 증상 전의 생존율

침샘암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무심코 지나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도 귀밑 침샘이 밥만먹으면 부풀어 오르는데 병원을 찾아가봐야 겠네요. 오늘은 이런 침샘암 증상 전의 생존율에 대해서

bluesmj.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