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가 자주나요 원인 이유 치료

코피가 자주나요 원인 이유 치료


코안에서 출혈이 나는 것을 우리는 코피라고 합니다. 코의 위치와 코안 쪽 혈관의 표면에 가까운 위치 때문에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코피는 스스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코피가 자주 나요 말하는 아이들의 원인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코피가 자주나요
코피가 자주나요

코피가 자주 나요

 

가장 많이 나는 코피는 단순성 코출혈 외상으로 전체의 80% 정도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코를 후기 거나 상처등으로 코의 점막을 자극하여 출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여기에는 모세혈관이 많이 모여 있고 점막도 얇기 때문에 코피가 쉽게 날 수 있습니다.

 

외상 이외의 코피의 자주 나는 이유는 점막 장애와 건조 때문입니다. 겨울철 피부가 건조한 시기에는 코 점막도 건조하기 쉬워 출혈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 알레르기 또는 감기
  • 공기가 건조한 환경
  • 특정약을 복용하는 경우
  • 코를 후비는 경우

 

코를 풀 때마다 피가 나는 이유는 코를 자주 풀거나 세게 풀면 코의 약하고 섬세한 혈관이 손상되어 피가 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성인인데
코피가 자주 나요 원인

 

반복으로 코피가 나오거나, 몸에 타박상, 코피로 인해 빈혈을 일으키거나 많은 양의 코피가 나온다면 우선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반복적으로 코피가 나오는 원인이 되는 혈관을 지저 지혈처리하고 다시 출혈하지 않도록 이비인후과에서 예방조치 할 수 있습니다.

 

 

노인 코피의 원인

 

노인들은 다양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품들이 어르신들의 코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아스피린 등의 항혈소판약이나 와파린 등의 혈액등이 혈관에 작용하여 혈관을 약하게 합니다.

 

다만 이러한 해열진통제의 복용이 코피의 원인이 되고 있는 비율은 전체적으로 보면 매우 적고, 기본적으로는 앞서 말한 코를 만지는 버릇등에 의한 외상이 대부분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아이코피
아이 코피가 자주나요

아이
코피가 자주 나요 원인

 

소아의 코피의 원인으로 많이 알려진 것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며, 비염의 경우 코 안 쪽에 염증이 있으며, 코 점막도 거칠어져 있기 때문에 혈관이 찢어지기 쉬운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소아의 코피는 외상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외, 상기도염 후에 호발 할 수 있습니다. 상기도 감염이란 감기 증후군을 말하며, 성장에 따라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이 붙기 때문에 이환하는 빈도는 줄어듭니다.

 

 

코피가 자주 나요 연령대

 

코피는 누구나다 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피가 날 가능성이 더 높은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아래 나열 하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2세에서 10세 사이의 어린이로서, 건조한 공기, 감기, 알레르기, 코에 손가락을 넣고 상처를 입어 코피를 흘리기 쉬움
  • 45세 이상 65세 사이 중년 및 노년층에서는 혈액이 응고되는데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며,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고혈압, 죽상동맥경화증 또는 출혈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음.
  • 임산부는 임신 중에 코의 혈관이 확장되어 코안의 섬세한 혈관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져서
  • 아스피린이나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
  • 혈우병 또는 폰빌레브란트병 같은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

 

아이의 코피인 경우 앉아서 손가락으로 코를 집어 압박해 주면 5분 정도로 멈출 수 있습니다. 코에 티슈를 넣는 것은 상처를 덧나게 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코 출혈을 반복하는 아이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코피 응급실
응급실 가야할때

코피 때문에
응급실 가야 하는 경우

 

코를 지열하는데 15-20분 이상이 지났는데도 출혈이 멈추지 않을 때, 출혈량이 너무 많은 경우, 호흡곤란, 많은 양의 피를 삼켜 토하는 경우, 낙상사고나, 교통사고, 충격을 받은 이후 코피가 나는 경우 응급실에 가서 빠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코피가 나오 때 치료

 

코피가 나면 처음 해야 할 일은 자리에 앉아 휴식을 취하고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코를 가능한 위쪽에서 꽉 잡고 5-10분간 누르면 보통 출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출혈할 때 머리를 낮추지 마세요. 머리를 적당히 높여 혈액이 다리 쪽으로 흘러가고, 피가 멈추기 쉬워집니다. 외상이 있을 때 상처를 높이는 편이 좋은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상으로 코피가 자주 나요 원인 이유 치료 포스팅을 마칩니다.

 

 

건강 정보 공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