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냄새 때문에 스트레스받으시나요. 아무리 양치질을 해도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으세요. 입냄새 원인을 알고 그에 따라 제거를 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썩어가는 치아 냄새, 사랑니 냄새 등 알고도 치료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밖에 입냄새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아래 그 원인과 제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입냄새-놀람
입냄새

입냄새 원인

 

우리는 입냄새 원인을 칫솔질을 제대로 안 하고, 풍치와 같은 여러 가지 잇몸질환에만 신경을 쓰고 있을겁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들과 질병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데로 썩어가는 치아가 있으면 심각한 냄새가 납니다. 사랑니가 썩어가거나, 썩고 있는 치야는 없는지요.

 

 

만약 있다면 그것부터 치료하세요. 상당히 좋지 않은 냄새가 나니간요. 또한 일반적으로 잇몸이 붓고 치실로 건드리면 피가 나옵니다. 이런 경우 그냥 괜찮아지겠지 방치하지 마세요. 인사돌 이런 제품을 먹는 것보다 치과에 가서 스케일링하시고 의사가 판단하기에 심하면 그에 따른 처방전에 따라 약을 드시면 됩니다.

 

자 위는 우리가 모두가 그럴 수도 있겠다 생각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사항이지만, 입냄새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알아볼게요.

 

 

치아-치실-사용
치실

 

▣ 좋지 않은 구강위생

구강 위생은 우리가 알고 있는 입냄새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규칙적인 칫솔질과 치실을 사용하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입안에 축적되어 끈적 끈적한 플라그를 유발하여 치주 질환과 충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입을 잘 관리하려면 하루에 두 번 이상 칫솔질을하고 하루에 한 번 이상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균제가 포함된 구강 관리 제품 사용을 고려할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는 아침, 점심, 저녁 3번 하니깐 기본사항이겠죠.

 

 

▣ 음식 때문에

마늘, 양파, 커피, 알코올 등 입냄새를 유발하는 식음료 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자 우리가 알아야 할것은 이러한 음식들이 즉시 입냄새를 유발할수도 있지만, 얼마나 오래갈까요. 보통 몇일동안 우리를 따라다니며 냄새를 낼것이고, 음식 찌꺼기를 유발하는 냄새는 혈류로 흡수되어 폐로 옮겨져 숨을 내쉴 때마다 좋지않은 냄새가 날수 있습니다.

단거 좋아하시는 분들, 그거아세요 고당 식단은 입안에 이미 존재하는 설탕과 박테리아 사이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구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설탕을 좋아하고 그것을 먹고 번성하여 구취를 유발합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은 실제로 타액 생성을 감소시켜 구강 건조와 구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아침 커피와 저녁 알코올은 악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흡연

말해 무얼할까요 100해 무익한 흡연은 신체에 좋지 않으며 입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흡연은 구취를 일으키고 잇몸 질환과 같은 다른 구강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입냄새를 만드는 근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건조한 마른입

타액은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음식물 입자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되지만 입이 건조하면 입냄새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면 죽은 세포들을 씻어내지 못하고 쌓여있는 죽은 세포들이 분해되어 구치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빨-닦는-모습
칫솔질

입냄새 원인 질병 때문에

 

앞서 이야기 드린것은 대부분 자신의 생활패턴 습관 또는 버릇때문에 발생하는 입냄새의 원인들 이라고 한다면, 아래는 자신도 모르게 앓고 있는 질병이나 질환 때문에 입냄새가 날수 있는 원인입니다. 참고하세요.

 

 

 

▣ 잇몸 질환

 

잇몸에 염증이 있거나 질환이 있으면 입냄새 무시할수 없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아무리 칫솔질을 해도 그때뿐 또다시 구치가 나기 시작합니다. 앞서 이야기 드렸듯이 대부분 플라그와 치석 때문에 잇몸이 자극받아 질환으로 이어진것입니다. 이런경우 스케일링과 심한경우 치과의사가 약을 처방하여 치료할수 있습니다.

 

▣ 당뇨병 때문에

 

제1당뇨병 환자에게서 발생할수 있는 케톤산증은 우리가 흔히말하는 입똥냄새와 같은 향이 발생합니다. 당뇨가 있으신분들중에 이렇게 심한 입냄새가 난다면, 신체가 혈중 산인 높은 수준의 케톤을 생성할때 발생하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가셔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호흡기 감염

 

부비동 감염, 후비루 배액, 만성 기관지염, 상부또는 하부 호흡기 감염, 감기는 입냄새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코와 목의 박테리아로 인해 호흡에 불쾌한 냄새가 나며, 의사는 감염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처방 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또한 박테리아로 인해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호흡기 감염 뭐먹으면 좋을까?


▣ 위식도 역류

 

자꾸 먹고 눕고 해서 위에서 역류가 생기나요. (위식도 역류 원인 알아보기) 위역류로 인해서 위산이 식도로 넘어와 식도 내벽을 자극하는것이 위식도 역류 질환입니다. 심한경우 수술이 필요할수도 있지만, 식습관을 고치고 병원에서 주는 약을 잘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 장폐색


대장과 소장에서 장폐색이 있는경우 호흡에서 대변냄새가 날수 있습니다. 장이막힌경우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남아있는 음식들이 소화관에서 발효되어 냄새가 나기 때문입니다. 장폐색의 경우 치료를 받아야 하며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지 않은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해야합니다.

 


▣ 기타 입냄새 및 내용

 

급성 또는 만성과 같은 간부전으로 인하여 입냄새가 날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입냄새는 그원인을 찾으면 2주내로 좋아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병으로 인한 입냄새는 입냄새도 임냄새지만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을 알수 없는 입냄새라면 병원에가서 정기검진을 받아보시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네요.

 

 

 

칫솔-혀닦기
혀닦기

입냄새 제거 방법

 

입냄새가 나는경우 그원인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입냄새가 근본적인 치아관련 사항이라면 치과의사는 스케일링과 여러가지 치료로 당신의 입냄새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것입니다. 요즘 치주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잡는 항균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제품들을 알아보고 사용하는 것도 좋아 보이네요.

 

 

▣ 입냄새 청결방법

 

  • 매일 치실 올바르게 사용하기

  • 칫솔질은 하루 최소 2번하기

  • 칫솔질 할때 혀도 닦으세요

  • 흡연하지 않기

  • 충분한 물마시기

  • 일년에 2번정도 치과 정기점검하기

 

 

나이가 들어갈수록 입냄새가 심해지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겁니다. 저같은경우도 나이가 들어가니 음식 때문인지 몰라도 가끔 상쾌하지 못한 냄새를 느낄때가 있네요. 그런경우 입에 뿌리는 제품이나 가글을 사용해보세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번에 글을 쓸때는 이러한 제품도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포스팅을 줄입니다.

 

 

▣ 관련글

 

잇몸 염증 고름 주머니 치료 치아 발치

 부비동염 증상 원인 예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