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이상 집합금지 예외 사항

5인이상 집합금지 예외 사항


많은 분들이 이번 명절에 5인 이상 집합 금지 행정 명령에 분노를 자아내시거나, 이건 잘못되었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게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확실하게 잡을 때 바이러스를 잡아 빠르게 종료시키자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5인 이상 집합 금지 예외 사항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5인이상 집합금지 예외

5인 이상 집합 금지 예외사항

 

명절인데 부모님을 보로 갈 수 없음에, 손주들을 보여드릴 수 없음에, 가슴 아파하는 많은 사람들이 주변이 있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아프거나, 내년에는 다시는 기회가 없을지 모르는 사람들이 조마조마해가며 아이들을 보여드리기 위해 여기저기 물어보시는 모습을 보고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가 2주 더 연장되어 2월 14일까지 이지만, 예외사항에 해당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래 5인 이상 집합 금지 예외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님

▣ 예외적 허용

돌봄이 필요한 경우 : 부모님이나 자녀등의 구성원이 장애, 질병 부득이하게 돌봄이 필요한경우 예외적 혀용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종 가능성의 경우도 포함이 됩니다. 이밖에 결혼식과 장례식이 이에 포함되고, 동일한 주소지에 거주하는 경우 5인 이상이라도 예외적 허용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즉 돌봄이 필요한 할머니 또는 어머님이 고향에 있을 경우, 아이들까지 데리고 가면 5인 이상 초과하기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 아이들 어린아이들이면 아이들 또한 돌봄이 필요한 경우라 예외가 될 거라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뭐라 말씀드리기는 어렵네요.

 

하지만 이와같은 경우는 사회적으로 충분히 이해가 되지 않을까 저는 생각합니다. 아픈 부모님에게 손주들을 보여드리기 위해 이것을 신고하는 막장 같은 세상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분노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와 같은 내용은 관련 공무원들이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인이상 집합금지

5인이상 집합금지

 

먼저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에 관하여 간단하게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기존 2021년 1월 31일까지 5인이상 집합금지 사항을 종료할려고 하였으나 최근 바이러스의 전파가 늘어남에 따라 2주 더 연장하는 2021년 2월 14일 까지 5인이상 집합금지기간을 연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5인이상 집합 금지를 하게 되면 내일 모래가 명절인데, 가족들끼리 모일 수 있을까요? 맞습니다. 모일수 없습니다. 타지 생활하는 자식들이 부모님 보고 싶어도 갈 수 없는 현실이 되어버린 요즘 세상입니다. 하지만 안 지킬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눈물을 감추고 빨리 신종 바이러스가 잡히길 바라봅니다.

 

 

각 시에서 내놓은 포스터
각 시에서 내놓은 포스터

 

▣ 신고하는 사람들도 많아

저는 지방에 살고 있어서 5인 이상 이런 문제점을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가족 또한 3인 가족이라 식사를 하러 가도 5인 이상이 아니라 별 문제를 못 느꼈는데, 부모님 생신이라서 식당을 잡으려고 하니 이때부터 문제가 되었네요. 그리고 그때 알았습니다.

 

식당에서 신고하는 사람들 때문에 5인 이상은 예약을 받을수 없다는걸 저는 이때 처음 알았습니다. 그래서 아쉽지만 부모님 생신은 부모님 집에서 저만 대표로 가서 생신 축하하는 별일을 다했네요. 5명 모이면 안된다고 해서 저만 갔습니다.

 

또한 윗 수도권에 사시는 지인이 하시는 말씀이 식당에도 5인이상 들어가면 신고해대는 사람들 때문에 식당에 민폐 줄까 봐 5인 이상은 생각도 해본 적이 없다고 하네요. 제가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나 봅니다.

 

 

교통수단, 교통시설 방역 강화

  • 철도 승차권 창가 좌석만 판매

  •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 전환 예정

  •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실내 취식 금지

  • 연안여객선 승선인원 50% 수용

 

 

명정동안 시행되는사항

고궁 및 박물관 등 국공립 문화예술시설은 사전 예약제를 도입하여 수용 가능인원의 30% 혹은 좌석 두 칸 띄어 앉기가 시행됩니다. 또한 온라인 성묘, 추묘 서비스 제공 2월 4주 차까지 사전예약제 운영 및 실내 음식물 섭취가 금지됩니다.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면회 방안으로 영상통화를 통한 면회 권고 하였으며, 질병관리청 콜센터는 24시간 상담 및 안내를 시행하고 비상진료체계는 차질 없이 운영된다고 합니다.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에는 명절도 포함되며, 영유아는 괜찮겠지 생각하지 마시고 정확히 영유아도 1인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가족끼리 모일시 4인까지만 가능합니다.

 

 

가족의 의미

5인 이상 집합 금지
개인적 생각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변을 둘러보니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힘들지 알게 되었고, 가족들 만나는데도 인원 제한으로 인해 그게 얼마나 불편한 것인지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유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으며, 이번 명절로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그리움이란 이름으로 되색 이게 되었습니다. 

 

 

자영업 하시는 분들의 마음을 한번 생각해봅니다. 저 또한 그렇게 넉넉한 삶을 살고 있지 않기에, 그분들의 마음이 시리도록 전달이 됩니다. 좋은 날이 오길 바라며, 한숨만 늘어가고 있는 자영업 하는 지인분들의 얼굴에 다시금 웃음이 피어나길 바라봅니다. 이상으로 5인 이상 집합 금지 예외 사항 포스팅을 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