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쥐나는 이유 수면중

다리에 쥐나는 이유 수면중


느닷없이 갑자기 걷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처럼 과도하게 근육을 쓴 것도 아닌데, 그러나 다리에 쥐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자다가도 쥐가 날 수 있으며, 기지개를 켜다가 종아리 또는 발가락에 쥐가 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이러한 다리에 쥐 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다리에 쥐 나는 이유

 

우리의 움직임으로 인해서 근육이 갑작스럽고 비자발적으로 수축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쥐가 나는 현상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근육 경련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근육을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압 때문 일수도 있으며, 혈액순환이 안돼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더운 날씨에 장기간의 운동이나 육체노동은 근육 경련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일부 약물 및 특정 의학적 상태도 근육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근육의 과도한 사용, 탈수, 근육 긴장 또는 단순히 자세를 장기간 유지하면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다리에 쥐가 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

 

불충분 한 혈액 공급으로 인하여 다리에 혈액을 전달하는 동맥이 좁아지면 운동하는 동안 다리와 발에 경련과 같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련은 보통 운동을 중단하면 곧 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하이힐을 신고 오래 걷거나, 다리를 꼬는듯한 자세로 오랜 시간 유지하면 다리에 쥐 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위에 말처럼 혈액순환적인 문제가 발생해서 그렇습니다.

 

 

 

임산부에게는 흔한일

 

▶ 미네랄 부족


식단에 칼륨, 칼슘 또는 마그네슘이 너무 적으면 다리 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뇨제 (종종 고혈압 용으로 처방되는 약물)도 이러한 미네랄을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간혹 이런 증상이 생기곤 합니다. 다이어트도 필수 영양분은 꼭 드셔 가며 하셔야 해요.

 

 

▶ 탈수증상

 

더운 날씨에 아이들이나 운동선수들이 열심히 운동을 합니다. 이때 피로가 누적되거나 탈수현상이 나타나면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가 됩니다. TV에서 축구를 볼 때 종아리 근육경련에 아파하는 선수 모습들이 보일 겁니다, 그러한 한 예입니다. 

 

 

 

 

▶ 그 외 나타날 수 있는 사람들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에 임산부들은 흔한 이유가 됩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신경, 간 또는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 근육 경련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리에 쥐가 는 이유를 너무 쉽게 생각하면 안 되는 것이 위와 같은 질병과 연관되는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다리 경련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아래 다리의 근육을 규칙적으로 스트레칭하면 경련을 예방하거나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종아리를 펴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밤에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에는 하지정맥류가 연관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다리에 보기 싫은 정맥이 튀어나와있던가, 푸른색 얇은 정맥이 보일 듯 말 듯 징그러운 모양으로 나타난다면, 당신은 하지정맥류를 먼저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 하지정맥류 증상 알아보세요.

 

 

 

 

https://bluesmj.tistory.com/268

 

종아리 쥐나는이유 하지정맥류 치료

심한 운동을 하면 다리에 경련이 일어납니다. 이 밖에도 미네랄이나 소금 부족하면, 쥐가 날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아래 종아리 쥐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

bluesmj.tistory.com

 

일반적으로 다리에 쥐가 가는 이유는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갑자기 근육을 쓰거나 멈추게 된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로 미네랄이 부족하게 된경우, 바른 자세가 아닌 좋지 않은 자세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상으로 다리에 쥐 나는 이유 수면 중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