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독감 사망자가 주는 교훈을 잊지 말자

스페인 독감 사망자가 주는 교훈을 잊지 말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혹시나 하는 걱정꺼리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1918년 스페인 독감을 기억하시나요. 스페인독감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전세계인구 5천만명, 우리나라 인구만큼 사망시킨 무서운 호흡기 질환입니다. 우리나라도 742만 명이 감염되어 14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쩌면 우리는 역사에 기록될 그시간에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페인독감에 대하여


신종코로나바이러스를 보며 인류의 재앙은 돌고 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스때와는 파급효과가 너무나도 다릅니다. 그래서 스페인독감이 어떤질병이였는지 우리처럼 적당히 대응하다가 어떤 결말을 보았는지 알아야 할것 같아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1918 년의 스페인 독감이 전 세계 인구의 3 분의1에 해당하는 약 5억 명의 사람들을 감염 시켰으며 약 2 천만에서 5 천만 명의 희생자를 죽였습니다.



1918 년 독감은 유럽, 미국 및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처음으로 관찰 된 후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당시에는이 킬러 독감 균주를 치료할 효과적인 약물이나 백신이 없었습니다. 시민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학교, 극장 및 기업은 문을 닫았으며 바이러스가 치명적인 전 세계 행진을 끝내기도 전에 영안실은 시체들로 가득했습니다.




스페인 독감이란?

인플루엔자 또는 독감은 호흡기를 공격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합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를 할 때 호흡기 방울이 생성되어 공기 중으로 전파되어 근처에있는 사람이 흡입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가있는 물체를 만지고 입, 눈 또는 코를 만지는 사람이 감염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 65 세 이상, 임산부 및 천식, 당뇨병 또는 심장병과 같은 특정 질병이있는 사람은 폐렴, 귀 및 부비동 감염 및 기관지염과 같은 독감 관련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1918 년의 독감과 같은 독감은 면역력이 거의 없거나 전혀없는 독창적 인 독감인 경우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처럼요.




스페인 독감 증상

1918 년 대유행의 첫 물결은 봄에 발생했으며 일반적으로 온화했습니다. 오한, 발열 및 피로와 같은 전형적인 독감 증상을 경험 한 환자는 대개 며칠 후에 회복되었으며 사망자 수가 적었습니다.



그러나 같은 해 가을에 전염성이 강한 두 번째 인플루엔자 파동이 복수로 나타났습니다. 피해자는 증상이 나타나고 피부가 파랗게 변하고 폐에 액체가 채워져 질식을 일으킨 후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사망했습니다. 1918 년 1 년 만에 미국의 평균 수명은 12 년으로 급감했습니다.< 즉 이것이 끝이 아니라 매년 우리를 괴롭히는 질병이 될것입니다. 백신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스페인 독감의 원인은

대유행을 일으킨 독감의 특정 계통이 어디에서 왔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1918 년 독감은 유럽, 미국 및 아시아 지역에서 처음 발견되어 몇 달 안에 지구의 거의 모든 다른 지역으로 퍼졌습니다.



1918 년 독감의 특이한 점 중 하나는 제 1 차 세계 대전 군인을 포함하여 이전에 건강하고 젊은 사람들 (이러한 유형의 전염병에 저항하는 그룹)을 공격했다는 점 입니다. 알려진 바는 1918 년 독감에 면역이되지 않는 곳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전일류가 걸렸다는 말이죠.




하고싶은말


백신도 없는 이질병을 너무나도 쉽게 생각한것 같습니다. 저부터도 TV보면서 아무렇지 않게 생각했는데, 사태의 심각성이 날로 심해 지네요. 중국에 다녀오지않은 사람도 감염되고, 그 감염된 사람이 여기저기 다 들쑤시고 다니고, 그로인해 주변사람들이 감염이 되는 이러한 현실. 확실한건 자영업하시는 분들은 너무나도 힘들것 같습니다.



스페인독감이 주는 교훈은 우리는 알아야 하고, 안일하게 대응하지 말았음 합니다. 외국인들이 더 난리인거 아시나요. 스페인독감과 비교하며, 지속적으로 자국민들에게 심각성을 이야기 합니다.  10번 100번이라도 심각성을 일깨워 줘야 합니다. 그래서 중국을 포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외국인들이 오지말라 행사 참여하지 말라, 등의 이야기를 하는것입니다. 



그들은 스페인독감이 주는 교훈을 잊지 않고 있거든요. 숨길것을 숨겨야합니다. 생명과 직결되는 위험한 호흡기 바이러스는 우리스스로가 면역력을 키워 대비해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스페인 독감 사망자가 주는 교훈을 잊지말자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