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주변 딱딱 배덩어리 원인

배꼽주변 딱딱 배덩어리 원인


배꼽주변이 딱딱 하거나 배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이 무엇 때문일까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배꼽주변 딱딱 통증 및 배 덩어리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곱주변 딱딱 및 배덩어리 원인


변비는 배가차고 덩어리 같은 느낌이 많습니다. 그러나 변비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


  • 뱃속에 위화감이있고 그 부분을 누르면 덩어리 같은것이 만져진다.

  • 며칠 전부터 배가 부푸는것 같고 응어리가 점차 커지고있는 것 같다

  • 가끔 배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오르지 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것을 반복한다


배의 덩어리는 질병이 원인이되고있는 경우가 많으며, 크게 내장 질환과 피부 질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장질환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는 병 가운데, 내장 질환으로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변비

변비는 배변이 원활하지 않음을 의미하며, 배변 횟수가 줄어들뿐만 아니라 배변 양이 적은 대변이 딱딱하고 배변이 어려운 좌로 항공편 감이있다 배변 간격이 불규칙도 포함합니다. 변비가되면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변 덩어리가 창자의 일부에 체류하면 그 부위가 혹처럼 부풀어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벽 탈장

복벽 탈장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약해진 복부 전에 벽에서 복부 장기가 터지는 질병을 말합니다. 복부 장기가 튀어 나오는 것으로, 덩어리 같은 팽창이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가벼운 위화감이 생길뿐입니다.


방치 해두면장폐색장폐색(막히는 상태)을 일으킬 수 있고, 장폐색이되면 주로 갑자기 심한 복통과 구토,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궁 근종

자궁 근종은 자궁과 그 주위의 근육에 양성 종양 (혹)이있는 질병의 것으로, 30대 이상 여성의 20 ~ 30 %에서 볼 수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근종은 종양의 크기와 종양이있는 위치에 따라 증상은 다르지만, 경제 혈액의 양의 증가, 그에 따른 빈혈, 월경 곤란증 (생리통이 심해지)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부정 출혈 (월경이 아닌데도 출혈)이나 빈뇨, 소변이 나오기 어려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그러나 종양이 작은 집과 출현 부위에 따라 증상 인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종양이 커지면 배 위에서 딱딱한 덩어리를 만질 경우도 있습니다.



장기 종대

간이나 담낭, 비장자궁, 방광과 같은 원인에 의해 부을수 있습니다. 급성 간염 등 간이 담석 발작이나 담도 폐색이 담낭이 간경변증이나 혈액 질환 등에서는 비장이 전립선 비대증이나 신경 인성 방광 등은 방광이 부어 있습니다. 또한 임신하면 자궁이 커집니다.




▣  종양

위의 자궁 근종도 종양 (양성)이지만 종양 (양성 · 악성)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발생하며 간 또는 췌장, 담낭, 비장, 신장, 위, 대장, 난소, 자궁, 방광 등의 복부 장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도 종양이 커지면 덩어리로 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종양이 작은 초기에는 무증상 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 덩어리가 만져지는 무렵에는 이미 병이 진행하고있는 것이 있습니다. 진행하는 경우에는 복통이나 구토, 식욕 부진, 빈혈 등 종양의 발생 부위에 따라 증상이 수반하기도합니다.





피부 질환


배의 덩어리는 피부 질환이 원인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 질환으로 주로 다음이 포함됩니다.


표피낭종

양성 피부 종양의 일종으로, 죽상라고도합니다. 신체의 어떤 피부에도 발병하고 얼굴과 귀, 등, 귀 뒤쪽에 생기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만, 배의 피부에도 발병 할 수 있습니다.


표피낭종이 발병하면 대부분의 경우 피부가 달아 올랐다 부드러운 덩어리가 나타납니다. 또한 덩어리의 중앙에 검은 점 모양의 구멍이있는 수도 강하게 압박하면 불쾌한 냄새를 발하는 걸쭉한 한 끈적 끈적한 물질이 배출 될 수 있습니다.


보통 통증은 없지만 세균이 침입하는 등 화농하면 염증으로 빨갛게 붓거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종

지방 종은 피하 지방 조직이 증식하여 생기는 양성 종양입니다. 뱃속에 발생할 수 있으며,이 경우에는 배의 피하에 부드러운 덩어리로 접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지는 경우가 많으며, 10cm 정도의 크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근육에 달라 붙지 않은 지방종인 경우, 수평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없지만,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내용들처럼 배에서 덩어리가 만져질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배꼽주변 딱딱 배덩어리 원인 포스팅을 마칩니다. 건강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