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어지러울때 현기증 원인

갑자기 어지러울때 현기증 원인


일어나가다 갑자기 어지러울 때를 경험하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갑자기 어지러울때, 온몸의 균형이 맞지 않는 느낌과 힘이 빠지는 증상을 경험하며 우리는 이를 흔히 현기증이라고 부릅니다.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어지러운 현기증 원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갑자기 어지러울때
현기증

현기증 이란

 

일반적으로 머리가 어지럽거나 서있을 때 균형을 잡지 못하는 사항을 우리는 현기증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러한 어지러움은 불안정한 마음의 스트레스 때문에 올수도 있으며, 저혈당, 눈, 탈수 또는 다양한 질병의 문제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기증이 가슴, 어깨, 목, 팔, 턱등 무거운 압박감을 느끼거나 메스꺼움, 식은땀, 호흡곤란, 얼굴이나 팔다리의 무감각 무기력등이 느껴지는 경우 꼭 의사의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말하기 어렵거나 시력의 변화가 있을 때는 최대한 빠르게 병원을 찾으세요.

 

 

빈혈 어지러움 증상 원인 치료

갑자기 일어나는데 어지러움증이 발생한다던가, 서있을때 머리가 핑글핑글 돌때는 자신이 빈혈 증상이 있는건 아닌지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아래는 빈혈 어지럼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한 내용

bluesmj.tistory.com

 

▣ 필자가 느껴본 현기증

 

필자가 느껴본 현기증은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처럼 앉았다 일어설 때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껴본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지러움은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것이며, 몸에 기력이 없을 때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을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현재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이 느껴지는 갑자기 어지러울 때 증상은 아래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어지러움증의 어떤 원인에 해당되는지 한번 읽어보시기 바래요.

 

 

현기증
어지러움

갑자기 어지러울때 원인

 

 

1. 마음의 심적인 스트레스

 

불안한 마음의 스트레스는 심리적인 문제로 자꾸 생각을 깊게 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어떡하지 그러한 걱정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는 불안과 우울증과 같은 불규칙한 신경계 활동으로 이어져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수 있는데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도 포함이 됩니다.

 

 

불안장애 증상 심리적 극복

이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어느순간 자신도 멈출수 없는 끝없는 생각으로 두려움에 떨곤 합니다. 이러한 불안장애 증상 및 심리적 극복하는 정보를 공유 하도록

bluesmj.tistory.com

 

2. 기립성 저혈압

 

오랜시간 불편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무언가를 하면서 일어설때 혈압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어지러움을 기립성 저혈압 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개인의 혈압과 일어설때 혈압이 얼마나 낮아지는지에 따라 기립성 저혈압을 정의할수 있습니다. 일어선지 3분 이내에 혈압이 수축기 혈압 20mm 이상, 이완기 혈압이 10mm 이상 떨어지면 기립성 저혈압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순환적인 문제

 

심혈관 건강을 통한 혈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갑자기 어지럴울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빈혈, 호르몬 변화, 죽상동맥경화증, 혈전 및 탈수가 이에 해당합니다.

 

뇌에는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갑자기 어지럽거나 기절을 할수도 있습니다.

 

 

4. 편두통

 

편두통과 현기증 사이의 연관성은 편두통이 있는 동안 뇌는 소음과 빛과 같은 외부자극에 훨씬더 민감합니다. 이러한 민감성은 고통스러운 두통을 유발하지만, 일부 편두통 환자는 욱신거리는 두통 없이 현기증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5. 저혈당증

 

저혈당증은 혈당 수치가 표준 범위보다 낮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저혈당증은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혈당수치가 떨어지면서 현기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저혈당 증상 입니다.

 

  • 땀흘림, 얼굴의 창백함
  • 과민성 불안, 피로
  •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박동
  • 입술 또는 혀, 볼의 저림 무감각
  • 현기증

 

호흡 장애
호흡장애

 

6. 호흡관련 장애

 

호흡기 질환이 있거나 호흡부전이 있는 사람은 몸 전체에 적절한 산소 분포가 없기 때문에 현기증을 격을수 있습니다. 단순한 과호흡이나 심리적 문제로 인해 호흡 장애와 관련된 현기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목가래 기관지염 천식

최근 오미크론에 감염된 이후로 가래가 끈이지 않게 나오고 한번씩 기침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겠지 했는데 3주가 지나도 차도가 없어 혹시 폐에 문제가 있나 병원을 찾게

bluesmj.tistory.com

 

7. 약물로 인한 어지러움

 

약물의 도움으로 생명을 구하는 장점이 있지만 내이나 뇌 호르몬 조절 및 순환에 원치 않는 영향을 미칠수 있어 현기증을 유발 할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현기증을 일으키는 아스피린과 이뇨제등을 들수 있으며, 아미노글리코사이드 항생제 와 같은 경우 영구적인 어지러움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8. 메니에르 증후군

 

메니에르 증후군은 내이에 체액이 너무 많은 것과 관련이 있으며, 40-60세 사이에 가장 흔하게 메니에르 증후군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청력상실, 이명, 메스꺼움과 구토와 같은 증상이 20분에서 24시간 지속될수 있습니다.

 

 

갑자기 어지러울때 원인은 다양합니다. 위와 같은 원인이 될수 있으며, 여름과 같이 더운날 물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탈수 와같은 원인 때문에도 어지러울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이 아닌 이해할수 없는 증상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어지럽다면, 꼭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갑자기 어지러울때 현기증 원인 포스팅을 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