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수술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수술


방아쇠 수지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또는 일에 따라 손가락 일정 부분을 너무 자주 사용하거나 특정 손가락 부위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해당 부위 염증이 발생하거나 힘줄을 과하게 사용하여 힘줄이 두꺼워 지거나 부풀어 오르면서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주는 것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방아쇠 수지 증후군

 

여러분이 하시는 일이나 취미에 반복적인 손가락 그립 동작이 필요한 사람들은 방아쇠 손가락이 생길 위험이 더 높습니다. 바아쇠 수지 증후군은 여성과 당뇨병 환자에게 더 흔하게 발견되며, 치료는 중증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보편적으로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들 나타나는 질병이 방아쇠 수지 증후군 인데요. 남성들보다 2배 많게는 6배 정도 더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는 아마도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이 집안 살림을 하면서 손가락과 관련된 일을 더 많이 하기 때문이란 생각도 드네요.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바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증상

 

우리의 힘줄은 보호 덮개와 같은 섬유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방아쇠 손가락은 영향을받은 손가락의 힘줄 덮개가 자극을 받고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하며 이는 힘줄의 정상적인 활동 운동을 방해합니다.

 

 

방아쇠 손가락은 류마티스 관절염 , 통풍 및 당뇨병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반복적이고 강한 그립은 수지 증후군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손가락 통증

  • 잡기가 힘이 듦

  • 손가락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남

  •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곱게 펴기 힘듦

  • 4번째 5번째 손가락이 가장 발병률이 높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치료는 손가락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이부프로펜 또는 나프록센과 같은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를 가지고 통증을 완화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실질적 치료가 아닙니다.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반복적인 잡기 또는 진동하는 휴대폰 및 기계를 사용하지 않거나 줄이세요.  영향을 받는 손가락을 의사에 치료에 따라 6주 동안 부목을 가져다 착용하며 바른 자세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당신의 힘줄을 쉬게 할 수 있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스트레칭 운동으로 손가락의 움직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부목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부목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영향을 받은 손가락이나 엄지 손가락을 플라스틱 부목에 묶으면 손가락 움직임을 중단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손가락이 특히 뻣뻣하다면 밤새 부목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손가락 부기를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방아쇠 손가락의 경우, 액체 코르티코 스테로이드가 영향을 받은 손가락이나 엄지의 기저부에 있는 힘줄 덮개에 주입됩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힘줄의 부기를 줄여서 힘줄이 다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것은 주사를 맞은 후 며칠 이내에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몇 주가 걸립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는 방아쇠 손가락을 가진 사람들의 50 ~ 70 % 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당뇨병 및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특정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는 방아쇠 손가락을 영구적으로 개선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치료 후 문제가 재발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사라지면 두 번째 주사를 맞을 수 있지만, 첫 번째 주사보다 덜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사는 안전하지만 간혹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 피부가 얇아지거나 색이 변하는 정도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가격은 5만원정도 하며, 1-2회 정도 맞을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맞으면 힘줄에 무리가 가서 오히려 더 좋지 않은 경우가 발생한다고 하니 의사 선생님과 잘 상담하세요.

 

 

 

방아쇠 수지 증후군 수술

 

▣ 수술


부목 및 주사를 사용해도 효과가 없을 경우 수술을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외과의는 힘줄 덮개의 영향을 받은 부분을 절단하여 힘줄이 다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심하지 않은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심각한 상황은 아닙니다. 다만 이것을 치료하지 않으면 영향을 받은 손가락이 구부러지지 않거나 바르지 못한 상태로 굳어 영구적으로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기에 바르게 고쳐야 합니다. 아래 일반적인 수술 내용입니다.

 

  • 일반적으로 수술시간은 20-30분

  • 입원기간은 당일 퇴원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국소 마취를 하여 수술을 하며

  • 비용은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20 - 40만 원 정도 예상하면 됩니다.

 

 

수술후 상처 관리

 

▣ 수술 후 상처 관리


개복 수술을 받았다면 의사 선생님이 상처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실 겁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보통 순한 비누와 따뜻한 물로 씻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실밥이 있는 경우 병원으로 돌아가 제거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일부 스티치는 용해 가능하며 약 3 주 후에 저절로 사라집니다. 상처가 아물고 나면 절개 부위에 작은 흉터가 손바닥에 남게 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걸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환자가 급증하게 된 이유는 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휴대폰을 가지고, 노트북과 같은 디지털 장비가 늘어남에 따라 많은 분들이 특정부위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특정부위를 많이 사용을 하였다면 적당한 스트레칭으로 해당 부위를 풀어주고, 적당하게 쉬어도 준다면 위와 같은 질병에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이상으로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수술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