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증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비문증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어느순간 밝은 형광등을 바라보던 나는 눈에서 그동안 볼수 없었던 많은 지렁이 같은 벌레라고 해야하나 그러한, 현미경으로 보면 보이는 미생물을 보았고, 눈동자를 돌리는 순간 내가 보는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작은 점들을 알게 되었다. 오늘 이러한 비문증 원인 및 증상 치료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문증 이란?


눈을 움직일 때 표류하는 검은색 이나 회색의 반점, 줄, 거미줄처럼 처럼 보이는 이러한 것들을 우리는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처음에 눈에서 검정물체가 보이고 해서 많이 놀라시는 분들이 있는데,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그리고 처음 비문증이 발생하면, 안과는 꼭 가보셔야 합니다. 눈에 문제가 발생해서 생긴 비문증인지 아닌지를 확실히 알아야 하니간요.





대부분의 안구 속에 담긴 젤리 같은 물질이 더 많은 액체로 변하면서, 나이와 관련된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유리체 내의 미세한 섬유는 응집되는 경향이 있으며 망막에 작은 그림자를 드리울 수 있습니다.



비문증 원인


비문증 원인은 정상적인 노화 과정 또는 다른 질병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비문증의 원인이 되는 내용을 참고하세요.


나이 노후로 인하여

나이가 들면 유리체 또는 젤리 같은 물질이 눈알을 채우고 둥근 모양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리체는 부분적으로 액화되어 눈알의 내부 표면에서 멀어지게합니다. 유리체가 줄어들고 늘어짐에 따라 덩어리가 생기고 끈끈 해집니다. 이 파편은 눈을 통과하는 빛의 일부를 차단하여 플로터로 보이는 망막에 작은 그림자를 만듭니다.




눈 뒤쪽의 염증

후 포도막염은 눈 뒤쪽의 포도막 층의 염증입니다. 이 상태는 부유물로 보이는 유리체로 염증성 파편이 방출되게 할 수 있습니다. 후 포도막염은 감염, 염증성 질환 또는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찢어진 망막

망막 눈물은 망막에 처진 유리체가 찢어 질 때 충분한 힘으로 잡아 당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망막 파열로 인해 망막이 분리되어 망막 뒤에 액체가 축적되어 눈 뒤에서 분리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받지 않은 망막 박리로 인해 시력이 영구적으로 손실 될 수 있습니다.




눈에 출혈

유리체로의 출혈은 당뇨병, 고혈압, 혈관 막힘 및 부상을 포함한 많은 원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혈액 세포는 부유물로 간주됩니다.



안과 수술 및 안약

유리체에 주사되는 특정 약물은 기포를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이 거품은 눈이 흡수 할 때까지 그림자로 표시됩니다. 특정 유리체 외과 수술은 유리체에 실리콘 오일 버블을 첨가하여 부유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

비문증을 증가시킬 수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50 세 이상

  • 당뇨병 성 망막증

  • 눈 외상

  • 백내장 수술로 인한 합병증

  • 근시

  • 눈 염증




비문증 증상


비문증을 가지고 있지만,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정색의 점이 나타나지 않는경우,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기 때문입니다. 지금 흰색 벽면이나, 밝은 형광등을 쳐다보세요.  그러면 당신이 비문증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쉽게 알수 있습니다.


  • 어두운 반점 또는 투명 재질의 떠 다니는 실선같은 모양

  • 눈을 움직일 때 움직이는 반점, 점을 보려고하면 반대방향으로 움직임

  • 푸른 하늘이나 흰 벽과 같이 평범한 밝은 배경을 볼 때 가장 눈에 띄는 반점

  • 눈에서 보이는 작은 실선 모양 또는 줄


위와 같은 증상은 보편적인 증상입니다. 그런데 눈에 부유물이 갑자기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면 꼭 안과에 가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비문증 치료


당뇨병이나 염증으로 인한 출혈과 같은 비문증의 근본 원인은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문증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문증이 당신의 눈의 건강에 큰 영향이 없음을 인지하고, 해당 점들을 무시하고 살아간다면 결국 삶에 큰 문제는 나타나지 않을겁니다.


안구 부상으로 인하여 보이는 비문증은 시력손상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안과 의사의 판단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또한 떠다니는 점들로 인하여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치료를 받아야지요.




▣ 레이저 수술

안과 의사는 유리체의 플로터에 특수 레이저를 겨냥하여 깨뜨리고 눈에 띄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를받은 일부 사람들은 시력이 향상 되었다고 보고합니다. 레이저 치료의 위험에는 레이저를 잘못 조준하면 망막 손상이 포함됩니다. 비문증을 치료하기위한 레이저 수술은 드물게 사용됩니다.




유리체를 제거하는 수술

안과 의사는 유리체 절제술을 통해 유리체를 제거하고 눈 모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되는 용액으로 대체합니다. 수술은 모든 부유물을 제거 할 수는 없으며 수술 후에 새로운 부유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리체 절제술의 위험에는 출혈과 망막 눈물이 포함됩니다.



비문증 누군가에게는 정말로 신경이 쓰이는 검은 점일수도 있습니다. 이글을 적고있는 글쓴이도 한쪽눈에 검은 반점이 나의 의사와 상관없이 움직이며, 작은 실선도 꽤 많이 보이지만, 신경쓰지 않고 살아가면, 아무른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니 안심하세요. 이상으로 비문증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건강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