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두근거려요 이유

심장이 두근거려요 이유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맞고 심장이 두근거려요 이렇게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있으며, 왜 심장이 두근거리는지 다양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두근두근-거리는-이유
심장두근거림

심장이 두근거려요 이유

 

일반적으로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는것은, 심리적 불안감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보편적인 형태입니다.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이 두근거림을 한 번쯤은 겪어 보셨을 겁니다.

 

자신의 발표 차례가 오거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게 될 때 심장이 콩닥콩닥 뛰거나, 방송에서 모더나, 화이자 백신 2차에 문제가 있다고 하니 접종 맞기 전 맞은 후 심한 불안으로 심장이 두근두근거릴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백신 주사를 맞고 난 후 스스로 불안함 때문에 심장이 두근두근 뛰고, 감정을 추스르지 못해 호흡도 힘들다고 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이모 든 것이 불안한 마음에서 오는 것이니 마음을 편안하게 먹으면 대부분 괜찮아집니다.

 

 

1. 급격한 운동으로 인한 두근거림

 

급격하게 운동을 하다 보면 심장박동이 빨라집니다. 이는 운동을 통해 근육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더 많은 혈액을 심장이 펌프질을 하는데, 불규칙적인 심장박동이 일어나거나 하면 일단 그만 운동을 멈추고, 쉬어야 됩니다. 부정맥과 같은 경우 운동을 할 때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 카페인 섭취

 

사람마다 다르지만 섭취량에 따라 여러분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커피,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차, 초콜릿과 같은 곳에 들어 있으며 이는 심박수를 높일 수 있는 각성제입니다. 그러므로 심장이 두근거릴 때 카페인은 피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3. 흡연의 니코틴

 

흡연을 하면 중독성 화학물질인 니코틴은 혈압을 높여 심박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지 않는 게 가장 좋으며, 처음에 금연을 실시하는 사람들에게 심계항진과 같은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금연 후 3-4주 이내 괜찮아집니다.

 

 

4. 호르몬의 변화

 

호르몬의 수치는 심박수를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월경이나, 임신, 폐경기와 같은 경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걱정할 이유는 없습니다. 빈혈이 있는 경우는 몸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충분하지 않아 심계항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두근두근-고열
발열

4. 고열 및 약

 

일반적으로 열이 나기 시작하면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신체는 에너지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는 심계항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장 박수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 약품과 처방약품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심장 두근거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항생제, 기침 및 감기약, 다이어트 약, 고혈압 치료제, 갑상선 약, 천식 흡인기, 항진균제 등과 같은 약품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에게 설명하고 그에 따른 설명을 다시 받으세요.

 

 

5. 저혈당

 

가끔 몸이 으스스거리고, 손을 들면 손이 후들후들 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 식사를 적게 하거나 영양가 있는 식단을 섭취하지 못하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한 저혈당 증상입니다. 혈당 수치가 떨어지면 신체는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방출하는데 이때 심장 두근거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6. 과민성 갑상선

 

갑상선은 신진대사 및 기타 여러 가지 사항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을 만듭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때 심장이 빨리 두근 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하기 위해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면 심장 박동이 또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7. 그냥 넘기면 안 될 때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도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고, 갑자기 한 번씩 몇 초간 두근거림은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자주 두근거리거나, 아래와 같은 증상이 온다면 꼭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호흡곤란
  • 현기증
  • 가슴통증이나 압박감
  • 기절할 것 같은 느낌

 

 

8. PVC

 

조기 심실 수축은 심장의 심실이 너무 빨리 조일 때 발생합니다. 심장의 정상적인 리듬을 깨고 가슴을 뛰거나 콩 당거리 게 만듭니다. 건강한 사람의 간혼 나타나는ㄴ PVC는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이-두근두근-박동수
심장 두근 두근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

 

아파서 심장이 두근거리는 경우보다 술이나, 카페인, 니코틴을 과하게 했을 때 다음날 심장이 빨리 두근거리는 사람들이 많으며, 또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하여 스스로 겁을 먹어 마음이 약해져 두근거림을 호소하는 사람들 또한 많이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이번 코로나 2차 백신 접종에 이와 같은 사람들이 많은데요, 너무 나쁘게만 이야기를 하다 보니, 걱정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것만 검색하고, 그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두려움이 걱정이 되고 불안이 되어, 주사를 맞고 난 후 가슴이 빨리 뛰고 심한 경우 기절하는 사람도 생겨나기도 한다네요.

 

너무 아프고 힘들고 할 수는 있지만, 그런 후기를 적는 사람 또한 살아서 그 글을 적고 있으므로, 그들이 이겨낸 것 당신도 못 이겨낼 이유가 하나 없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너무 겁내지 마세요. 이상으로 심장이 두근거려요 원인 포스팅을 마칩니다.

 

나의 가족을 위해서라면, 겁이 나지만, 그 마음으로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건강정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