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었을때 약 스케일링 효과

잇몸 부었을때 약 스케일링 효과


잇몸이 이상해서 손으로 만져보니 잇몸 주변이 부었을때 여러분은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저같은경우 일단 잇몸이 부은경우 그해 스케일링을 하지 않았다면 치과에 스케일링 예약을 합니다. 또한 잇몸이 부었을때 저만의 노하우를 여러분들께 공유합니다.

 

잇몸 부었을대

잇몸 부었을때

 

잇몸이 부었을때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것은 잇몸에서 왜 피가 나는지를 곰곰하게 생각부터 해봐야 합니다. 혹시 그전날 술을먹고 넘어졌거나, 과도한 양치질로 인한 박테리아 감염은 아닌지 아니면 치석과 같은 이유로 잇몸이 아파서 그런지를 생각하고 움직입니다.

 

 

잇몸이 붓는이유는 다양합니다. 자극을 받거나 민감하거나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이를 닦거나 치실을 사용할 때 잇몸에서 더 쉽게 피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보편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치주염

  • 비타민 결핍

  • 응고 세포 (혈소판) 부족

 

왜 당신의 잇몸이 부었을까요. 일단 아래에서 원인을 알아보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해 드릴게요. 아 왜 내잇몸이 부어 오른거지 이유는 이것 때문입니다.

 

 

잇몸부었을때

 

1. 치은염


치은염 은 부은 잇몸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우리가 칫솔질 하는이유는 치아에 플라그를 제거하여 충치가 생기는것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칫솔질 제대로 안하시죠. 저도 그렇습니다. 칫솔질에 치실까지 해야지 보통 플라그는 제거가 됩니다.

 

 

그러한것을 제대로 하지 않아 플라그가 잇몸 라인에 남고 그것이 굳어서 치석이 됩니다. 그러면 잇몸도 붓고 치아에 출혈도 생길수 있습니다. 즉 잇몸 근처에 플라그가(치석) 축적이 되면 치은염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플라그가 단단한 치석이되면 칫솔질과 치실로 제거하기 힘들어서 우리가 스케일링을 하는 거랍니다. 아래 치석이 쌓이면 나오는 증상입니다.

 

  • 부어오른 잇몸

  • 입과 잇몸 주변의 통증

  • 피가나는 잇몸

 


2. 치주염

 

자 잇몸이 부었을때 이것을 방치하면 피까지 나면서 치은염이 진행됩니다. 그후 치주 질환인 치주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생각보다 무섭습니다. 치아와 잇몸을 연결하는 잇몸, 턱뼈 및 지지 조직의 감염을 야기 시킬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치아가 느슨해 지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칫솔질 잘하기

 

3. 비타민 결핍

 

시대가 어느시대인데 비타민 결핍이냐고요. 아닙니다, 비타민 결핍이신 분들의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일단 비타민B, C 와 비타민K 결핍은 잇몸을 붓게하고 쉽게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괴혈병이 생길수 있으며, 이로인하여 빈혈과 잇몸 질환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4. 감염 및 바이러스

 

곰팡이와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은 잇몸을 부어 오르게 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가있는 경우 급성 헤르페스 치은 구내염 이라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며 , 이로 인해 잇몸이 부어 오릅니다.

 

입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효모가 과도하게 자란 결과 인 아구창 은 또한 잇몸을 부어 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충치는 국소적인 잇몸 부종인 치아 농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잇몸부었을때 스케일링

잇몸 부었을때 스케일링 노하우

 

1년에 한번 스케일링 만원정도로 할수 있는거 아시죠. 정부에서 1년에 1번 예산을 써서 만원 정도에 받을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1년에 1번은꼭 공짜와 같은 스케일링 받으세요. 참고로 치과는 국가에서 그돈을 받습니다.

 

 

잇몸이 부은경우 조심스럽게 치실로 잇몸 주변의 플라그를 제거해 줍니다.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위해 소금물로 입안을 오물 오물 헹구어 주세요.

 

물을 많이 마시면 침생성을 촉진하여 입안의 질병인 박테리아를 약화 시킬수 있습니다. 그러니 물 많이 드세요. 잇몸이 부었을때는 왠만하면, 술이나 담배는 피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통증을 줄위기 위해선 온찜질, 붓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냉찜질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치석 제거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경우 스케일링은 치료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냥 하는게 아니라 치석을 긁어내어 남은 잇몸을 치유하는 절차라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치석이 많은경우 꼭 스케일링 하시고 효과를 보세요.

 

그리고 잇몸부었을때 약은 치과 안가는이상 약국가서 잇몸 부은약 주세요 하면 진통제 줄껀데 눈치 없이 이가탄이나, 인사돌 권유하는 약국들있습니다. 호구 되지 마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잇몸이 아파서 그런약 수도 없이 먹어 봤지만 치과 가서 처방전으로 받은 약 한번 먹으니 말끔하더군요. 그러니 참고하시고, 이상으로 잇몸 부었을때 약 스케일링 효과 포스팅을 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