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갈라짐 이유 관리법

엄지발가락 갈라짐 이유 관리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가락 및 여러 부위에서 갈라짐이 발생합니다. 엄지발가락 갈라짐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나이도 그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어린아이에게서도 위와 같은 엄지발가락 갈라짐을 볼수 있는데요 그것에 대한 이유와 관리법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엄지발가락 갈라짐

 

대부분의 갈라진 피부는 발, 손 또는 입술에서 발견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발 뒤꿈치와 엄지발가락엫서 균열이 발생합니다. 이것을 테니스화 피부염이라고들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깊은 군열은 매우 고통스러울수 있으며, 이원인의 주된 이유는 젖거나 땀에 젖은 양발로 인해 많이 발생합니다.

 

 

어머님들 설거지하거나 손을 너무 자주 씻는 분들은 엄지 손가락 및 손바닥에 균열이 많이 생기는데요 그와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처럼 물과 땀에 의해 엄지발가락이 갈라지면 젖은것을 신지 않거나 관리 케어를 해주면 되지만 아래와 같은 관절염은 또 달라집니다.

 

 

 

엄지발갈가 갈라짐 관리

 

▣ 엄지발가락 갈라짐 관리법

 

대부분의 엄지 발가락 갈라짐 피부는 수분의 반복적인 접촉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주된 이유는 발에서 흘리는 땀으로 인하여 양발이 젖게 되거나, 수영과 같은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엄지 발가락 갈라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얕은 균열에는 연고를 사용하기

  • 공기 노출하여 발을 건조하세요

  • 바셀린과 같은 제품으로 갈라진 부위에 발라주세요

  • 경미하게 감염되었다 생각되면 항생제 연고를 하루 3번 바르세요

 

 

위와 같이 경미한 엄지발가락 균열은 잘 말리고 일반적인 항생제 연고를 하루 3번 발라주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중증 균열이 있는 엄지발가락 갈라짐은 연고로 치유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받으세요

  • 양발을 자주 갈아 신어준다

  • 될 수 있으면 신발을 신지 않고 맨발이나 양발만 신는다

  • 목욕이나 샤워 후 보습제를 꼭 바른다

  • 발이 숨 쉴 수 있는 신발을 신는다

 

보통 병원과 함께 위 방법을 따라 한다면 1주일 내에 효과가 있을 겁니다. 그러나 갈라짐이 심하거나 고름이 나온다면 2주 이상 관리를 해야 합니다.

 

 

 

엄지발가락 갈라짐 관절염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손, 무릎 및 엉덩이의 관절을 공격하지만 발가락을 포함하여 관절이 있는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중의 증가, 관절염이 있는 가족력, 하이힐을 오랜 시간 사용하고 있는 여성 등이 관절염의 위험에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관절염이 발가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연골이 뼈 사이에서 마모되면서 보호 연골이 없어짐으로 하여 뼈끼리 서로 문지르기 시작합니다. 그것은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과 부기를 유발합니다. 발가락 통증을 겪고 있다면 관절염이 원인 일수도 있습니다.

 

 

 

발가락 관절염 증상

 

발가락 갈라짐 원인으로 관절염도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염의 증상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아래와 같은 증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한번 내원해서 치료를 받아보세요.

 

 

▣ 통증

 

통증은 관절염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발가락 또는 엄지발가락에만 일반적인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깊고 아픈 날카로운 찌르는 느낌을 들게 할 수도 있으며 그 고통은 다양합니다. 관절의 악화 또는 염증 수준에 따라 경미하거나 중증 일 수 있습니다.

 

 


▣ 붓기


관절에 염증을 일으켜 눈에 띄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발가락이 빨갛게 변하고 만지면 따뜻하게 열기를 느낄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부기 때문에 신발을 신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발가락 뻣뻣함

 

▣ 뻣뻣함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염은 관절 사이의 연골에서 마모되고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며 활액을 손상시킵니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관절을 뻣뻣하고 움직이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걸음걸이마다 발가락 관절이 움직이기 때문에 걸을 때 아플 수 있습니다.

 

 

 

 

▣ 움직이는 소리


터지는 소리 딱거리는 소리가 들릴수 있습니다. 발가락에서 비슷한 소리가 난다면 관절염을 의심해 보세요. 관절염의 딱딱거리는 소리는 관절의 두뼈를 완충시키는 연골의 악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연골이 달아 없어지면 뼈끼리 마찰이 생겨 소리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발가락 외형 변화

 

▣ 발가락 외형 변화


발가락이 예전보다 크게 보이거나, 모양이 변해 보일수 있습니다.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뼈가 뼈에 부딪히면서 몸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뼈를 만들게 되면서 외형이 변화하게 됩니다.



우리의 몸 기능이 관절을 안정화 시키기 위한 방법이지만, 이로인하여 외형이 변화하고 움직임에 있어 불편해 질수가 있습니다. 또한 발톱모양 및 방향이 변화할수도 있습니다.

 

 

건디 어려움

 

▣ 걷기 어려움

 

이와 같은 모든 증상들이 모이면 결국 걸을때마다 고통스러워지고 걷기가 어려워 집니다. 걸을때마다 통증이 생기면 사람은 다른 모든 활동을 중단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지요.

 

 

 

 

엄지발가락 갈라짐을 보고 처음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늘 그렇듯 놔두면 되겠지, 하지만 일반적인 물기가 많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 아닌 사람이 엄지발가락이 갈라지고 통증을 느낀다면 관절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좀 더 자신의 몸을 아껴주고 챙기기를 바라면서 이상으로 엄지발가락 갈라짐 이유 관리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