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수익 이동 현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수익 이동 현실


티스토리 수익을 카카오가 가져가면서 많은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로 이동을 했습니다. 이동하는 방법 또한 가지 각색이었는데, 글쓴이 또한 2가지 방법으로 이동을 해보고 기존 티스토리 수익과 워드프레스 수익에 대한 현실적인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처음 시작하시는 티스토리 블로거들께 티스토리 해볼 만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동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양하게 있어서 수익이 적으며 방문자는 1-2천정도 되는 블로그 2개를 실험 삼아 옮겨 보았습니다. 두 개의 블로그를 옮기면서 하나는 그대로 복불을 시행했고, 하나는 그냥 있는 포스팅을 조금씩 수정해서 차근차근 하나씩 워드프레스로 옮겨 갔습니다.

 

  • 기존 티스토리 복불로 워프로 이동
  • 기존 티스토리 포스팅 내용 수정 워프로 이동

 

당연히 시간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정해서 옮긴 워드프레스가 시간이 정말 많이 걸렸으며, 확실히 수익적인 면은 초반에 시간이 조금 지나니간 워드프레스 CPC가 조금 더 좋게 나왔습니다.

 

 

1. 기존 티스토리 복불 이동

수백개의 포스팅을 단 며칠 만에 복불을 시도해 워드프레스로 넘기고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글을 삭제하니깐, 신경이 정말 많이 쓰였습니다. 하나씩 워드프레스가 색인이 되기 시작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색인이 많이 되기에 성공한 줄 알았습니다.

 

색인은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처음에 네이버에 노출이 잘되던 글들도 사라지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기존 유입 2천명에서 5개월이 지난 지금 200명 수준으로 약 1/10 유입만이 있을 뿐입니다.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수백 개의 포스팅을 한꺼번에 옮기기 시작했고 그것도 복불로 중복의 내용이 남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원본의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은 삭제를 하였지만, 해당 블로그에 좋은 영향은 분명 없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2. 티스토리 포스팅 내용 워프로 수정 이동

이게 정석이지 싶습니다. 물론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엄청난 노가다가 필요하긴 합니다.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삭제할 필요가 없어 현재 조금이라도 나오는 애드센스 수익을 버릴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를 새롭게 하나 장만하는 것으로 다른 의미를 부여하면 블로그를 하나 더 늘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티스토리 적어놓은 포스팅들이 있기에, 이를 보완해서 하나하나 내 글을 옮겨 적기 때문에 스트레스받으며 적을 필요가 없습니다.

 

괜히 다른 사람의 포스팅에 살을 덧붙여 적다가 발각되어 신고당하고 폐쇄되는 자존감이 무너지는 행위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글이기에 더욱더 완벽하고 보강된 좋은 글이 워드프레스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런 까닭일까요, 기존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는 2-3천 명의 유입이 있는 포스팅이 1천개 정도 되는 블로그인데 워드프레스로 현재 240개 정도 포스팅을 옮겼습니다.

 

그런데 수익은 기존 티스토리 수익과 워드프레스 수익이 비슷하거나 워프 수익이 조금이라 더 더 높습니다. 물론 기존에 나오던 티스토리 수익에 비하면 반토막이지만, 워프와 티스를 합치면 이전 티스토리 수익과 비슷하게 나오는 게 현실입니다.

 

결국 기존 2-3천 명 들어오던 티스블로그는 1000 ~ 1500명수준으로 포스팅을 안 쓰니 유입은 줄어들었고, 240개 정도 포스팅을 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500-600명 수준으로 하루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 수익은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20-30% 더 높게 나옵니다.

 

CPC의 영향도 있으며, 카카오가 가져가는 광고 클릭 수익이 빠지니 더욱더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시간이 좀 지나야 효과가 배로 커지기 때문에 향후 티스와의 격차는 곱절로 날거라 생각합니다.

 

유지만 하는 티스 방문자
유지만 하는 티스 현재 방문자

 

티스토리 수익 현실

 

 

티스토리 수익은 아시다시피 시간이 지날수록 기존 방법대로 하시던 분들은 수익이 줄어들 수뿐이 없습니다. 결국 상업적으로 하면 안 되는데 상업적으로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만 수익이 유지가 되며, 적당히 광고를 붙여서 포스팅을 하는 일반 블로거의 수익은 줄어들 수뿐이 없습니다.

 

결국 티스토리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 고수들이 택한 방법은 전면광고를 활용해서 기존 티스토리 본문에 넣던 광고들을 줄이고 전면광고가 뜰 수 있는 방향으로 버튼을 만들고 유인하는 등 기존 애드센스 광고를 누르는 것보다 버튼을 활용해 전면광고가 뜨게 하여 거기서 발생되는 수익으로 카카오 발상을 어느 정도 억제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이러한 방법도 상당한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특정주제로 광고 최적화 시킨 블로그의 전면광고는 클릭당 CPC가 보통 1달러가 넘고 2-4달러 사이였기 때문에 10 클릭만 나와도 20-40달러 수익이 났습니다.

 

그러나 내년부터 CPM으로 변화하면 이러한 광고비는 어찌 될지 그때를 봐야 알 것 같네요. 이제는 카카오 광고를 클릭하지 않아도 그 자리에 떡하니 있는 카카오 상단하단 광고 때문에 CPM으로 엄청난 이득을 카카오는 취할 것 같습니다. 이런 걸 날강도라 하지 않을까 글쓴이는 생각합니다, 개인의 지식을 착취한다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수익 현실

 

 

생각보다 워드프레스는 머리가 아팠습니다, 물론 처음 1-2달은 아무것도 몰랐고 어려웠습니다. 그럼에도 세팅만 도움을 받아 잘해놓으면 그냥 글만 쓰면 되었습니다.

 

물론 중간중간에 업그레이드로 엉망이 되어 백업으로 다시 하는 경우도 생기긴 했지만, 다양한 모임과 SNS로 이러한 문제점을 공유하며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도 운이 좋은 사람이 있는지 누군가는 개설한 지 1개월도 되지 않았음에도 여기저기 유입이 생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4-5개월이 지나도 유입이 정말 별로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행히 필자는 운이 좋았는지 2달 정도 지나는 시점부터 유입이 부적 늘어나더니 매달 100명씩 현재 늘어나는 느낌이 듭니다. 아마도 내년 1-2월쯤에는 워드프레스 유입 1천 명을 달성하고 기존 티스토리 수익만큼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보다 불편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을 두고 CPC단가 및 편리함이 티스토리 블로그 보다 유익하다 생각을 이제는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는 유지비가 들어가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워드프레스보다는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공짜 사용비는 카카오에게 빼앗긴다 생각하고, 포스팅이 늘어나고 수익이 늘어난다면 그때 워드프레스에 도전을 하세요.

 

워프 방문자
워프 주말 방문자 오전 9시 상황

 

티스토리 현실
티스토리 현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현실

 

이러한 추세라면 결국 티스토리를 유지하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거라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이제 내포스팅을 함부로 삭제조차 할 수 없는 자유도가 떨어진 티스토리, 이렇게 점점 나빠지는 환경에서 누가 남아 있을까요.

 

처음에는 수익을 내기 위해 초보 블로거들이 티스토리를 찾을 겁니다, 하지만 점점 실력이 늘어나고 결국 티스와 워프를 두고 잣대를 대고 처음에는 둘 다 사용하다가 결국 워프로 하나하나 넘어갈 겁니다.

 

이유인즉 넘어가서 같은 글을 비교해 보고 시간이 지나면 수익의 차이가 확연하게 보이고, 관리자들이 블로그를 마음대로 건드려 수익이 엉망 나는 티스토리를 경험하게 되니 말입니다.

 

글쓴이가 느껴본 현실입니다. 해당 블로그는 그냥 며칠에 한 번씩 포스팅하는 블로그인데, 해당 블로그도 갑자기 12월 들어서 또 무슨 변동이 있었는지 유입이 1/3토막 되어 갑니다. 이런 게 싫습니다.

 

워프는 점점 유입이 늘어나는데 티스는 점점 줄어들고 있으니 글 쓸 맛도 안 나고 하기 싫은 게 정답인 것 같네요. 그럼에도 처음 애드센스 관련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거 분들은, 아니 그러한 블로거가 티스토리 하는 사람의 대부분이기에, 모를 땐 티스를 하고 날개를 달면 워프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카카오가 그렇게 하라고 만들어 놓은 환경, 빨대 꼽혀 쪽쪽 당신의 수익을 빼앗기지 말고 워드프레스가 아니더라도 구글 블로그라도 안정적으로 만들어 놓길 바라 봅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수익 이동 현실 포스팅을 줄입니다.

 

 

🔑 티스토리 8년차 생각

 

 

티스토리 수익 자체광고 결과

 

티스토리 수익 자체광고 결과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시작된 이후 3주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6월 29일 이후 어떠한 답변을 내고 있지 않은 상태이며, 답답한 유저로써 티스토리 주소로 된 블로그 수익의 변화에 대한

bluesmj.tistory.com

블로그 강의 교육 효과 수익 낼수 있을까

 

블로그 강의 교육 효과 수익 낼수 있을까

최근 다양한 부업 중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방법입니다. 특히 유튜브로 너도 나도 하면 무조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한 달에 수백만 원 버는 것을 너

bluesmj.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