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종 증상 원인 치료

하마종 증상 원인 치료


하마종 이라고 들어보셨는지요. 생소한 병명입니다. 입안의 침샘이 막혀 발생하는 낭종입니다. 하마종은 천천히 자라는 양성 성장은 구강 바닥에서 발견되며 크기가 다양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하마종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마종 이란


하마종은  혀 아래 입에 형성되는 액체 수집 또는 낭종입니다. 손상된 침샘에서 누출 된 침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침샘은 타액을 만드는 입 주위의 작은 구조입니다. 타액은이 땀샘에서 입으로 직접 배출되어야합니다. 



이 땀샘 중 하나가 손상되면 타액이 샘 옆의 조직으로 누출되어 샘 근처에 낭종이나 기포가 형성됩니다. 이 낭종을 하마종 또는 외국에서는 라눌라라고합니다.




하마종 증상


하마종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환자의 가족 또는 의사 및 치과 의사와 같은 환자의 의료 간병인에 의해 발견됩니다. 일반적으로 혀나 턱 아래에 2-3 인치 직경의 무통 부종이있어 쉽게 식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발견 될 때까지 천천히 크기가 커집니다.


입 바닥에서 맑거나 푸른 반투명 성장은 하마종의 주요 증상입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므로 낭종의 크기가 커질 때까지 통증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하마종이 있으면 붓기가 설하선에 국한됩니다. 이것은 목구멍과 입 주위의 세 쌍의 침샘 중 가장 작은 것입니다.





또 다른 유형의 하마종은 다른 하마종이 파열 될 때 발생하는 다이빙 또는 폭락 하마종입니다. 파열은 혀를 조절하는 목 근육 그룹 인 골수종 근육의 결함을 통해 목으로 연장되는 슈도 낭의 형성을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턱밑 아래 공간 (머리와 목의 안면 공간)에 덩어리가 생깁니다.



구강 하마종을 가진 사람들은 보통 통증이없는 구강 바닥의 붓기를 호소 할 수 있습니다. 덩어리는 혀의 위쪽 및 안쪽 변위로 인해 말, 저작, 호흡 및 삼키기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구강 라 눌라가 크면 혀가 병변에 압력을 가하여 턱밑 타액의 흐름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식사시 통증이나 불편 함, 그 부위에서의 충만감 및 턱밑 샘의 부기 증가와 같은 폐쇄성 타액선 징후 및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마종 원인


타액은 주로 입 양쪽의 세 타액선, 이하선, 턱밑 샘 및 설하선에 의해 형성되는 액체입니다. 침샘 중 하나, 일반적으로 설하선이 손상되거나 병에 걸린 경우 침이 더 이상 삼킬 수있는 입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타액은 다친 샘에서 누출되어 샘 주위의 조직에 체액을 형성합니다. 다른 경우에, 하마종은 외상 후 입 바닥으로 발생합니다.



부상은 침이 침샘에서 입으로 이동하는 덕트를 손상시켜 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침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샘에 축적되어 돔 모양의 낭종을 형성합니다. 외상은 아랫 입술이나 뺨을 물거나 얼굴에 부딪히는 것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하마종 치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작은 하마종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낭종은 스스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특히 부종이 삼키거나 말하기를 방해하는 경우 확대 된 하마종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크기에 따라 의사는 절개를하고 낭종을 배출시켜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치료가 효과가 있더라도 체액이 다시 축적 될 수 있습니다.



큰 하마종에는 수술이 효과적입니다. 여기에는 낭종과 부모 설하선 제거가 포함됩니다. 낭종을 제거하면 동맥에서 문제가 발생하므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의사가 샘을 보존하면 새로운 낭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마종의 또 다른 치료법은 유대류 화입니다. 의사가 낭종의 슬릿을 자르고 가장자리를 봉합 할 때입니다. 이 절차는 낭종을 자유롭게 배출시킵니다.



통증이 있으면 의사는 낭종 아래 피부에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사를 권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낭종의 외양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고통스러운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